비즈
"자녀 많을수록 더 받는다" K-패스 다자녀 가구 맞춤 혜택 UP
올해부터 K-패스가 다자녀 가구를 위한 특별 혜택을 신설하며 서비스를 확대한다.
기존 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3%의 환급률에 더해, 2자녀 가구는 30%, 3자녀 이상 가구는 50%의 환급률을 새롭게 적용한다. 다자녀 가구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총 자녀가 2명 이상이며, 그 중 최소 1명이 만 18세 이하여야 한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시민들을 위한 교통카드 서비스다. 이용자들은 월 최대 60회까지(하루 최대 2회) 지출한 교통비의 일정 비율을 다음 달에 환급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3자녀 이상을 둔 이용자가 1500원짜리 대중교통을 60회 이용할 경우, 기존보다 27,000원을 추가로 환급받을 수 있게 된다.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다자녀 가구는 K-패스 앱이나 웹사이트의 'My 메뉴'에서 다자녀 정보를 실시간으로 인증하면 된다. 세대주가 아니거나 부모와 자녀의 주소지가 다른 경우에는 가족관계증명서와 같은 증빙서류를 별도로 제출해야 한다. 환급률은 인증이 완료된 시점부터 적용되며, 지자체별로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맞춤형 서비스도 확대되고 있다.
올해부터는 서비스 접근성도 크게 향상된다. 참여 지자체가 189개에서 210개로 늘어나고, 카드사도 11개에서 13개로 확대된다. 이용 가능한 카드 종류도 기존 27종에서 32종으로 증가하여 이용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 특히 광주광역시와 경상남도가 지역 맞춤형 K-패스를 새롭게 도입하면서, 지역별 특화 혜택도 확대될 예정이다.
2023년 5월 출시 이후 K-패스는 약 265만 명의 이용자를 확보하며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이용자들은 평균적으로 월 18,000원의 환급 혜택을 받고 있으며, 서비스 도입 이후 대중교통 이용 횟수도 월평균 6.3회 증가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와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 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로또1등 "이렇게" 하면 꼭 당첨된다!...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비트코인'지고"이것"뜬다, '29억'벌어..충격!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한달만에 "37억" 터졌다?! 매수율 1위..."이종목" 당장사라!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비트코인으로 4억잃은 BJ 극단적 선택…충격!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