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법원 습격범 46명 검거.."국민간 갈등 고조"
서울 서부지법에서 발생한 폭력 사태는 윤석열 대통령의 구속영장이 발부된 직후, 일부 지지자들이 법원과 경찰을 대상으로 폭력적으로 저항하면서 벌어진 사건이다. 19일 새벽 3시쯤, 윤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되자 약 1300명의 시위대가 서부지법 주변에 모였다. 이들 중 900명은 법원 앞 도로에, 400명은 후문에 집결했다. 시위대는 윤 대통령의 구속을 반대하며 법원에 대한 압박을 가했으며, 그 과정에서 폭력적인 행위가 발생했다.서울 서부지법에서 발생한 폭력 사태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자 약 100명이 가담했으나, 이 중 46명만이 검거된 사실이 드러났다. 경찰청은 20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19일 새벽 3시쯤, 윤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된 직후 약 1300명이 서부지법 주변에 모였다고 밝혔다. 이 중 900명은 법원 앞 도로에, 400명은 후문에 집결한 것으로 파악됐다.
시위대의 일부분인 약 300명이 법원 출입문을 부수고 경내로 진입했으며, 후문과 뒷골목에서는 유리병, 돌, 의자 등을 던지며 경찰을 저지하려 했고, 이에 경찰은 진압 작전에 들어갔다. 경찰은 시위대가 법원에 난입하고 폭력적으로 저항하자 43명을 현장에서 검거했다고 보고했다. 이어 오전 4시 20분쯤, 시위대의 약 20명이 법원 주변 오토바이와 경찰 접이식 폴리스라인을 이용해 바리케이드를 만들고, 쇠파이프를 휘두르며 경찰과 대치했다. 이들은 벽돌 등을 던지며 경찰을 방해했고, 경찰은 이를 진압하며 추가로 3명을 검거했다.
경찰은 이틀 간 총 86명을 현행범으로 체포했으며, 이들은 경찰서로 이송돼 조사를 받았다. 18일과 19일 동안 시위대의 폭력 행위와 월담 시도, 경찰 폭행 등의 혐의로 검거된 인원은 86명으로, 경찰은 이들을 전원 구속 수사할 방침이다. 경찰청은 법원 침입 및 공수처 차량 손상과 같은 불법 행위자들에 대해 "전원 구속 수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밝혔다. 또한 경찰관 폭행 및 담 넘기 시도에 대해서도 범죄 성립 여부와 과거 전력, 피해 정도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구속영장을 신청할 계획이다.특히 경찰은 이들 중 일부가 쇠파이프를 휘두르거나 벽돌을 던지며 경찰과 충돌하는 등 폭력적인 행위를 벌였다고 전했다. 경찰은 19일 새벽 5시 30분쯤, 법원 경내에 있던 40여 명을 후문 밖으로 이격 조치했으며, 오전 6시 30분경에는 법원 주변의 치안이 안전하게 확보되었다고 밝혔다.경찰 부상자는 총 51명으로 집계되었으며, 그 중 7명은 중상을 입었다. 경찰청은 "법원 침입 및 공수처 차량 손상 등 불법 행위자는 전원 구속 수사할 예정"이라고 밝히면서도, 시위대의 폭력과 경찰의 대응에 대해서도 강력히 경고했다.경찰은 이번 사태 이후 주요 시설에 대한 경계를 강화하고, 향후 비슷한 사건을 대비하기 위해 보다 철저한 보안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19일 발생한 서부지법 난동 사건은 법원 건물 내에서 불법 폭력 시위가 벌어진 이례적인 사건으로, 경찰은 영장 발부 판사의 신변 안전 확보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현재 국내 주식시장 "이것"최고치 경신...당장 매수해라!!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한국로또 뚫렸다" 이번주 1등번호.."7,15…"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월3천만원 수입 가져가는 '이 자격증' 지원자 몰려!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